'신천지 10만명 수료식' 112개국서 동시 진행
6개월간 성경교육받고 시험 합격해야 '목회자'로 거듭나
▲ 신천지 12지파 10만 수료식에서 이만희 신천지예수교 총회장이 수료생들의 수료모 수술을 넘기고 있다. /사진제공=신천지예수교회

 

▲ 지난 10일 열린 신천지 12지파 10만 수료식에서 수료생들이 환호하고 있다. /사진제공=신천지예수교회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총회장 이만희·이하 신천지예수교회)이 1년여 만에 10만명의 새로운 성도가 공식적으로 입교하는 '10만명 수료식'을 지난 10일 성공적으로 마치며 복음 전파의 새 역사를 이뤄냈다.

이날 수료인원은 총 10만3764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이들 새로운 성도들이 142%의 전도율을 기록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신천지예수교회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이 본격화될 것임을 예고했다.

신천지예수교회는 이날 시온기독교선교센터 110기 수료식을 개최했다. 수료식은 전체 인원수용이 어려워 수도권과 부산 안드레 연수원, 광주 베드로성전 등 국내 3곳과 아메리카,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등 전 세계 112개국에서 동시에 진행됐다.

수료식은 신천지예수교회의 무료성경교육기관인 시온기독교센터의 6개월 과정을 마친 수료생들이 공식적으로 신천지예수교회의 새 신자로 정식 등록하는 절차를 의미한다.

이날 수료식에서 신천지예수교회 이만희 총회장은 "요한계시록 안에는 하나님이 이뤄야 할 천국비밀이 기록돼 있다. 성경은 폐하지 못한다고 했다. 2000여년 전에 기록한 계시록은 기록된 대로 다 이뤄진다"고 강조했다. 이어 "계시록대로 이뤄진 실체가 있어야 한다. 하나님이 목적한 것은 2000년 전 뿌린 씨의 익은 열매를 거두어 하나님의 나라를 창조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오늘날 하나님의 씨로 난 사람들로 하나님의 새 나라 새 민족을 창조하신다"고 밝혔다.

이 총회장은 "계시록이 이뤄질 때 창조된 것이 신천지 세계"라며 "성경 계시록 21장에 새 하늘 새 땅이 기록돼 있다. 한 시대는 가고 새로운 한 시대가 이뤄지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 총회장은 "하나님 앞에 은혜를 입고 수료하는데 하나님과 예수님께 감사해야 한다"며 "우리는 하나님을 믿으니 하나님의 가족과 자녀로서 정말 영광되는 빛이 돼야 한다. 그리고 성경을 완벽하게 깨달아야 한다. 꼭 그래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료생 대표로 수료소감문을 발표한 에론 김씨는 본인을 3대째 목회자 가문에서 태어나 브라질에서 목회활동을 한 선교사였다고 소개하며 "시온기독교선교센터에서 말씀을 배우면서 가장 가슴이 아팠던 것은, '나 자신이 그동안 거짓말로 사람들을 가르쳐왔다'는 사실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하나님의 목자라고 하면서, 마귀의 씨를 뿌려 온 죄를 무엇으로 씻을 수 있을까"라고 되물으며 "저는 이제, 전도하고 추수하는 일에 전념하면서, 저를 건져 주신 하나님과 예수님께 영원히 이 은혜를 갚아 드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수료소감문을 발표한 최수지씨는 "저는 누구보다 기성 교회에 충실했고, 기독교 방송계에서 일하면서 교계의 현실도 보았다. 기독교방송에서 신천지와 관련해 제작한 영상도 모두 보았고, 인터넷에 떠도는 소문들도 다 알고 있었다. 이런 제가 여기까지 나아온 것은,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이 주 재림 때에 하나님이 함께하시는 약속한 성전이며, 생명의 말씀이 나오는 유일한 곳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번 수료식과 관련, 1년에 10만명의 성도가 늘어나는 것은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현상이란 평가가 나오고 있다. 성도 수 1만명의 초대형교회 10개가 1년 만에 신천지예수교회 내부에 새롭게 세워진 셈이다.

특히 신천지예수교회가 성경교육을 6개월간 받고 수료시험을 합격해야 입교가 가능하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단순히 설교를 듣는 수동적인 신앙 행태가 아닌 말씀공부를 통해 복음을 직접 전할 수 있는 목회자급 성도가 연 10만명 늘어났다는 것은 교계 전체의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실제 신천지예수교회의 시온기독교센터는 6개월의 수업기간 동안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초·중·고등 과정으로 나눠 교육을 진행하며 과정별 시험을 치러 90점 이상 성적을 거둬야 수료할 수 있을 만큼 수료과정이 엄격하다.

교훈이나 역사에 치중한 기성 교회의 성경교육과 달리 신천지예수교회가 성경에 약속된 예언이 이뤄지고 있음을 강조하며 그 실상을 확인하는데 집중하고 있는 점도 교계 신앙관의 근본적인 변화를 예고하는 대목이다.

신천지예수교회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10만명이 동시에 수료한다는 것은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일"이라면서 "그리고 현재 20만명 이상이 신천지 성경공부 과정에 있어, 이 흐름대로라면 3년 안에 신천지예수교회의 성도 숫자가 100만명을 넘어설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천지의 계시신학이 전 세계에 통한다는 것이 이번 수료식으로 입증됐다. 나라마다 민족, 문화, 종교 등이 다양하지만 모두가 '시온기독교선교센터의 말씀은 하나님이 살아계심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종교계의 큰 변화의 물결은 이미 시작됐으며, 이러한 변화는 더욱 급격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여승철 기자 yeopo99@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