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유치원 "오전 정규수업 시간 단축" … 학부모·노조 반발
일부 유치원 "오전 정규수업 시간 단축" … 학부모·노조 반발
  • 이창욱
  • 승인 2019.11.12
  • 댓글 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일부 공립유치원들이 오전 정규 교육과정을 줄이는 방침을 정하자 학부모들은 '학습권 침해', 노조는 '단협 위반'을 주장하며 반발에 나섰다.

11일 남동구와 연수구에 있는 병설유치원들의 2020년도 원아모집 요강을 보면 다수 유치원들이 오전 교육과정 시간을 20~30분 줄인 시간표를 제시하고 있다.

유치원 수업은 오전 '교육과정'(9~14시)과 오후 '방과 후 과정'(14~19시)으로 나뉜다. 교육과정은 관련 규정 상 4~5시간 내에서 학교 관계자들 협의로 정할 수 있다. 그간 남동구와 연수구 유치원들은 주로 5시간 기준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해 왔다.

하지만 유치원들이 교육과정 시간을 20~30분 줄인 계획을 세우자 일부 유치원 학부모들은 반대 서명을 원에 제출하며 단체행동에 나섰다.

학부모 황은미(41·여·서창동)씨는 "'활동'이 아닌 '교육'이 이뤄지는 시간은 실질적으로 교육과정 중 1~2시간에 불과한데 그마저 줄면 아이들 학습권이 침해받는다. 학부모 동의도 없었고 명분도 궁색하다"고 말했다.

각 유치원들은 교사들의 업무 과중을 교육과정 축소 명분으로 꼽고 있다.

하지만 교육과정이 줄면 자연스레 방과 후 수업이 늘어 방과 후 강사들의 노동 강도는 높아질 수밖에 없다.
특히 교육공무직 노조는 이 같은 일방적인 수업 축소는 단체협약 위반이라며 맞서고 있다. 시교육청과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맺은 단협에는 방과 후 과정 강사 수업시간 조정을 위해선 당사자들과 협의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노조 관계자는 "원의 전횡적인 수업 시간 변경을 막기 위해 단협에 힘들 게 넣은 규정인데 무력화됐다"고 말했다.

양미선 시교육청 초등교육과 장학사는 "수업 조정을 추진 중인 유치원들이 어디인지, 사전협의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파악 중"이라고 말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

▲ 인천일보, INCHEONILB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방과후강사 2019-11-12 23:09:10
저는 방과후강사입니다. 저역시 부모님들 생각과 같습니다.방과후는 아침부터 저녁7시까지 오랜시간 유치원 생활을 하는 아이들을 위해 놀이와 쉼 돌봄 위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교육의 담당은 교육과정에서 주로 이루어져야 하는 부분이겠죠. 교육과정 교사의 업무가 많다고 수업시간을 줄여 방과후 시간이 늘어난다면 방과후강사의 업무가 늘어나는 일이 됩니다. 교사의 업무가 많다면 현재 교육청에서 진행되고 있는 학교업무정상화를 통해 해결할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더욱이 교육과정 사간에는 업무를 지원해주시는 실무원샘도 계셔서 많은 부분을 써포트하고 계십니다. 방과후 시간에는 오로지 방과후강사 혼자 아이들을 맡으며 실무원샘들의 업무까지도 혼자 다합니다. 이후 유치원 청소까지...방과후강사에게 업무를 넘기지 말아주세요ㅠㅠ

다 아는데 2019-11-12 23:08:44
놀아도 교육이고 밥 먹는것도 교육이다 하겠죠. 네 맞아요. 맞고, 잘 하는 선생님돌 계시겠죠. 그런데 말이죠......
아이들과 교사자격 없는 보조선생님만 있는 시간이 태반인거 다 듣고 있구요.
실제로 교사 아닌 그 보조쌤과만 놀이터에 한참을 있는거 몇번을 봤구요.
점심시간에 담임은 다른데 가서 커피 마시고 있고 종일반 선생님이 교실와서 도와준단 이야기도 들었어요.
교육시간이라면서요.???????? 누가 하는 교육인가요?
그런데도 힘들어서 아이들과의 시간을 줄인다고요?
입은 삐뚤어져도 말은 바로합시다. 다른데 시간 줄인 곳 교사들 보니 배아파서 이번에 담합처럼 줄이려고 한거잖아요!!

웃음이나요 2019-11-12 22:33:51
업무과중은 아이와 있을때일까요?
그외업무가 능력밖이라 힘든걸까요?
힘들지 않을일은 없겠지만 아이들시간을 줄인다는 발상이 웃음나요
병설선생님 눈치보며 절절메는 엄마들이
반대단체행동까지 한다는건 잘못되어가고 있다는건데 근데 왜 방과후는 시간이 늘어요?
아이들시간도 뺏고 방과후시간은 늘리는건가요
실제로 업무과중으로 힘들고 피해보는 이는 누구일까요? 아ㆍ이ㆍ들 !!
내가 화나요~ 아이들상대로 뭐하나요ㅜ

제대로 관리가 되고 있는건지 2019-11-13 00:18:40
국공립이랍시고 사립교사보다 훨씬 좋은 조건에서 일하고 있는데 그만큼 제대로 관리하고 감독하고 있는지 의문입니다.
병설유치원 교사들은 권위의식에 찌들어 활동지 띡 던져놀고 핸드폰만지고 점심시간엔 커피마시면서 쉬기 바쁘고, 그 안에서 그들을 제외한 나머지들이 고통을 받고 있겠지요. 물론 아이들도 피해를 보고요.
현재도 편한데 나편하자고 단축수업하면 누가 피해를 보는지 한번도 생각 안하시는지? 5시 전에 무조건 칼퇴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도대체 무슨 업무가 바빠 아이들이랑 있는 시간도 단축해야 하는지 알 수가 없는 부분입니다.

그러지마요ㅠ 2019-11-12 21:42:36
아마도 간식시간, 점심시간, 애들이 알아서 노는 바깥놀이 1시간, 자유놀이 시간에 방치되는 시간을 빼면 그 시간도 될까 모르겠네요. 부모가 아이를 공립 유치원에 보낼때는 제대로 교육받은 , 교육관련 연수 꾸준히 받으시는 교사에게 교육시키고 싶은 마음이 크겠죠. 이렇게 생각하면 맞는 기사인것 같네요. 수업은 쬐끔하면서 무슨 연수니 방학때는 41조 연수니 자리 비우는 시간이 태반이고....선생님들 너무 자기 권리만 찾는거 아닙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