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치권 이어 시민들 가세
교통대란 우려 현실화 공감
내달 국토부앞 집회도 검토
지하철 6·9호선 남양주 연장과 관련해 시와 정치권이 적극 나서고 있는 가운데 시민들까지 가세해 한목소리로 국토부를 압박하고 있다.

남양주 구성원들 사이에 지하철 6·9호선 연장 등 추가 광역교통 대책 없이는 남양주의 교통대란 우려가 현실화할 것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기 때문이다.

11일 시와 주민단체 등에 따르면 10월31일 국토부의 '광역교통 2030' 발표 이후 시와 지역국회의원, 주민단체 등의 지하철 연장에 대한 요구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우선 시는 지난 4일 시정현안 브리핑을 통해 지하철 6·9호선 동북권 연장이 정부가 발표한 '광역교통 2030비전'에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검토 과제로 언급된 만큼 빠른 시일 내에 대책을 마련해 주길 국토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시는 신도시의 '선교통 후입주' 정책을 위해서는 정부의 철도정책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주광덕 의원·김한정 의원·조응천 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들은 남양주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보고 지하철 남양주 연장사업이 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돼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시민들도 6호선과 9호선 남양주 연장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다산신도시 총연합회는 지하철 6호선, 9호선 남양주 연장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8월 진행해 20일 만에 약 1만여 명이 서명을 받아 최기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과 시에 전달한 바 있다.

연합회는 12월 초 국토부 앞에서 '지하철 연장 촉구 집회'를 여는 것까지 검토하고 있다.

이진환 다산신도시 총연합회 회장은 "지하철 연장은 시와 시민들의 공통된 바람"이라며 "남양주 구성원 모두가 합심해 한 목소리로 교통문제 해결을 촉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진접·오남 지역에서는 지역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6일 회의를 갖고 '진접·오남 9호선 유치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논의했다.

이들은 진접과 오남 아파트입대의 회장, 지역사회단체 등과 연대를 모색하고 자원봉사자도 신청받아 비대위를 구성하기로 했다.

최성민 진접사랑방 회장은 "비대위는 2020년 초 광역교통대책, 2020년 말 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9호선 진접오남 연장'이 확정되도록 지역 국회의원과 시에 요청하고, 또 함께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비대위에서는 우선 지하철 9호선 연장 촉구 성명을 발표하고 이어 언론홍보, 민원, 서명운동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들은 상황에 따라 더 강력한 행동을 취할 수 있다고 밝혔다.

/남양주=심재학 기자 horsepi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