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조진현 칼럼-골프 읽어주는 남자]샤프트는 자동차의 엔진이다

前 SBS골프채널·MBC-ESPN 골프해설위원

2017년 10월 13일 00:05 금요일
골프클럽은 크게 그립, 샤프트, 헤드로 구성되어 있다. 그 생김새와 기능면에서 다양함이 끝도 없을 정도다. 한 세트의 가격이 저가로부터 자동차 한 대 값을 호가할 정도로 클럽마다 천차만별이다. 그래서 왜 골프클럽마다 그렇게 많은 가격 차이가 있는지 의아해 할 것이다. 그러한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는 브랜드와 유통 비용외에도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그 중 생산적 측면에서 원가 요소를 크게 차지하는 것은 바로 샤프트다. 일반적으로 골프클럽의 샤프트는 자동차의 엔진이라고 불린다. 자동차는 모두 비슷한 모양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고가의 자동차는 엔진 마력이 좋고 승차감이 탁월하다. 한마디로 골프클럽의 값을 그렇게 이해하면 되겠다.

골프샤프트는 샤프트 플렉스, 재질과 중량, 샤프트가 휘는 지점의 고저에 따른 플렉스 포인트(혹은 벤드 포인트) 등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샤프트 플렉스는 샤프트가 휘는 정도의 차이를 기준으로 보통 A, L, R, R/S, S(F), XS(F)등으로 분류한다. 샤프트의 재질에 따라 크게는 스틸 샤프트와 그래파이트 샤프트로 나누어진다. 그 재질별로 골프클럽의 토탈웨이트와 스윙웨이트에 직접 영향을 주는 요소로 작용한다. 플렉스 포인트는 샤프트의 전체 부위 중 어느 지점이 가장 많이 휘는가를 나타낸다. 클럽헤드 가까운 부분이 휘는 로, 중간 부분인 미들, 그립 가까운 부분인 상단부가 휘는 하이 플렉스 포인트로 나눌 수 있다. 플렉스 포인트는 볼의 탄도와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또 플레이어에게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는 스윙의 느낌에 큰 영향을 미친다.

골프채를 제작할 때 가장 고려하는 변수는 플레이어의 1) 탄도 2) 스윙 시의 견고함 3) 임팩트의 일관성 4) 방향의 조절능력 5) 임팩트 시 골프헤드 스피드 등이다. 이들 변수를 따라 골프샤프트의 물성을 선택된다. 따라서 자신의 플레이 정도와 볼의 패턴 및 탄도의 정도에 따라 샤프트를 결정하면 된다. 다시 말해, 골프 클럽을 구입할 때 플레이어의 스윙 능력과 희망을 반영하지 않고 모양이나 디자인 등만 보고 선택하면 헛된 투자가 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그래서 제대로 된 장비를 선택하는 것은 비용절감과 직결된다. 이때문에 플레이어의 체형과 스윙스타일에 따라 맞춤 제작해 주는 골프센터가 다양하게 늘어가는 추세에 있다.

스윙을 하는 동안 전체적인 느낌이 뻣뻣하다든지 너무 부드러운 것 같다는 느낌을 종종 이야기하곤 한다. 이러한 느낌의 차이를 주는 주요 요인은 크게 세 가지의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첫째는 위에서 논한바 있는 샤프트의 플렉스이며, 두 번째는 클럽헤드의 무게, 그리고 마지막으로 클럽의 전체 길이가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세 가지 요소 중 어느 한가지만 변형을 주어도 전체적인 느낌의 차이를 크게 변화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보자. 플레이어의 클럽이 정상의 길이에서 약 1인치를 늘리게 되면 전체적인 스윙의 느낌이 부드럽게 바뀌게 된다. 그 이유는 클럽의 길이를 늘림에 따라 헤드 스피드가 증가하는 것이 직접적인 이유가 된다. 또 다른 방법은 클럽헤드 무게를 바꾼다든지 샤프트의 무게가 다른 재질로 바꿔 토탈웨이트에 변화를 주는 방법도 있다.

완제품의 형태로 만들어진 골프채는 다양한 골퍼의 요구를 맞추는 데 제약이 많다. 그때문에 최근들어 자신의 체형과 스윙능력을 감안하여 골프채를 맞추려는 골퍼들이 늘고 있다. 이같은 수요에 맞춰 골프채 맞춤가게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러한 맞춤골프채의 기본 원리는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쳐 구성된다. 그 절차를 단순화 해 설명하면, 샤프트의 플렉스와 샤프트의 재질과 무게, 그리고 패턴과 플렉스 포인트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다음의 과정을 반드시 거치게 된다. 첫째, 플레이어의 볼 비거리와 스윙스피드를 측정한다. 둘째, 볼 탄도의 정도가 높은지 낮은지를 측정한다. 셋째, 볼의 비행방향을 측정한다. 넷째, 스윙과 샷의 일관성을 측정한다. 다섯째, 플레이어 자신이 직접 체험하는 스윙의 느낌과 의견을 반영한다.
자동차를 구매할 때 외관도 중요하다. 그러나 엔진의 능력과 특성까지 고려해서 구입하는 것이 바로 올바른 골프 채를 구입하는 방법과 같은 이치다.
<저작권자 ⓒ 인천일보 (http://www.incheonilb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태그 인천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