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순 K-water 양주수도관리단 워터코디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수돗물을 직접 마시는 가정이 얼마나 될까?

많은 가정에서 수돗물은 식수가 아닌, 주방과 화장실의 용도로만 사용된다.


생산과정에서의 수돗물은 믿을 수 있지만 왠지 물을 직접 마시기는 꺼려진다고 사람들은 흔히 말한다. 공급되는 과정에서의 오염 가능성을 비롯한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신 때문이다.


나도 수돗물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K-water 양주수도관리단에서 워터코디로 활동하면서 수돗물에 대한 걱정이 두터운 신뢰로 바뀌었다. 우리 가정에서 사용하는 물의 수질을 직접 검사함으로써 수돗물이 얼마나 안전하며 깨끗한지 경험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워터코디로서 수돗물 사용 고객을 직접 방문해 해당 가정 수돗물의 탁도, 철, 구리 등 주요 수질 5항목을 직접 검사하고 결과를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드물지만 적합 기준 초과시에는 담당직원에게 전달해 즉시 조치하거나 고객이 직접 대응할 수 있도록 해결방안도 제시한다.

양주수도관리단에서는 2009년부터 양주지역의 수돗물 사용 고객에게 무료로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실시하고 있다. 내 가정의 수도꼭지에서 나온 물을 눈앞에서 검사하고 확인해 준다. 그러니 "우리 집 수돗물은 안심하고 먹어도 되겠다"며 "이제는 수돗물을 믿을 수 있겠다"고 모두 말한다. 시민들의 수돗물에 대한 그릇된 인식이 신뢰로 바뀌었을 때 워터코디로서 보람을 느낀다.

수돗물은 취수원부터 수도꼭지까지 전과정에서 수질이 철저히 관리되고 있다. 특히 K-water는 법정기준보다 엄격한 연간 300개 항목을 적용하여 더 안전한 수돗물을 생산하고 있다. 매년 실시하는 수천건의 수도꼭지 수질검사 결과가 대부분 적합으로 판정되는 것을 보면 더 이상 의심의 여지가 없다.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은 기본이며 미네랄까지 먹는 샘물 수준으로 균형 있게 포함되어 있다. 미네랄은 칼슘, 나트륨 등이며 신체의 성장과 유지, 체내의 여러 생리기능 조절을 담당하는 영양물질로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몸에 좋은 미네랄이 풍부한 건강한 수돗물을 더 이상 마다할 이유가 없지 않은가.

여름날 공원 식수대에서 사람들이 물을 시원하게 마시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식수'라는 알림판 때문에 아무 고민 없이 수돗물을 마신 것이라고 생각된다.

왜 똑같은 수돗물을 집에서 직접 마시는 데에는 불안해 할까? 지금 당장 편견을 버리고 수도꼭지를 틀어 건강한 물 한 잔을 마셔보기 바란다. 식수대에서 느꼈던 청량함과 시원함을 동일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집 수돗물이 궁금하다면 양주수도관리단(031-870-0901)으로 수질검사를 신청해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가치 있고 소중한 우리의 수돗물, 이제부터 믿고 음용하라고 제언한다.